1. 이용과 충족이론
미디어 수용자는 더 이상 수동적이지 않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다
ex) 유명강사에게 수업을 들엇으나 자신에게 맞지않아 다른 학원으로 옮겻다
(초기에는 신문이나 방송에 수동적이엿다라고 생각)
수용자는 단지 미디어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피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여러 장르나 내용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사회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적극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한다
이용과 충족접근방법에서는 ‘미디어가 나에게 어떻게 할것이가 ? 가 아닌 특히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 인터넷으로 인해 이용과 충족이론의 유효성은 더욱 더 높아지고 있다 이용과 충족이론에 따르면 미디어 이용충족 추구와 충족 획득간의 관계를 검증한 후 다시 한번 미디어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하기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하며 추구하는 동기
(1) 기분전환(diversion): 일상적인 관계로 부터의 도피, 문제의 부담에서부터의 도피, 정서적 해방등을 의미
ex) 생활의 권태로부터 피하도록 해준다
자신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
걱정을 잊게해준다
(2)정보추구(inforamtion seeking): 수용자들로 하여금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게 하는 것을 의미
ex) 방송뉴스는 나에게 하루의 중요사건에 대해 말해준다
방송뉴스는 정치인 등의 권력자들 비리를 밝혀주는 역할을 한다
2. 준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
정의 : 미디어 퍼스낼러티와 시청자 사이에 형성되는 대리 경험적 인간관계
시청자들은 방송에 등장하는 퍼스낼리티를 마치 매일 만나서 대화하는 상대인양 생각하게 되고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이 속한 대인적 시공간을 뛰어 넘어서 다양한 사회 환경을 대리적으로 경험하게 된다는 이론
준사회적 상호작용 전제조건 : 실제적 대인관계와 유사한 방식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진전된다
ex) TV시스콤(등장인물들간의 대인/인간관계를 중요시 하는데 친구간의 우정 또는 연인간의 사랑을 느끼게끔 시청자를 유도하며.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적인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설정의 에피소드를 많이 보낸다 꼭 주변에 있는 가족, 친구 연인 동료들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즉 시청자들과의 거리감 없는 등장인물들의 어투와 제스처를 사용하여 시청자들을 흡인)
(1)텔레비전 퍼스낼러티의 사실 유사성 접근정도 : 실제 보는 인물과 얼마나 유사하는가?
(2)텔레비전 퍼스낼리티의 빈번하고 지속적 출연 : 주인공을 조연보다 자주보기에 좀더 친밀감 가짐
(3)텔레비저 퍼스낼리티의 매끄러운 행동과 대화매너 : 말투들이 세련됫기 때문에 준사회적 행동가능
준사회적 상호작용 항목
1. tv퍼스낼리티가 실수하면 유감스럽다(보아 실수 안타까움)
2. tv퍼스낼리티는 친구같은 다정함을 갖게한다(개그맨 다정함)
3. tv퍼스낼리티는 자연스럽고 솔직하게 보인다
4. tv퍼스낼리티와 만나기를 기대한다
5. tv퍼스낼리티가 다른 방송프로에 나오면 시청하겟다
6. tv퍼스낼리티는 내가 알고자 하는 것을 이해시켜준다
7. tv퍼스낼리티에 대한 신문잡지기사를 읽겠다
8. tv퍼스낼리티가 방송에 나오지 않으면 보고 싶다
9. tv퍼스낼리티를 직접 만나보고 싶다
10. tv퍼스낼리티는 너무 매력적이다
3. 의제 설정이론
미디어 주요 의제는 공중의 주요 의제와 유사하다는 이론
즉 9시 방송 뉴스에서 선정하여 보도되는 내용은 공중들에게도 일상적인 대화 상황에서 주요의제로 채댁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주요 의제가 다르게 나타난다
1) 개인적으로 중요한 의제 : 실업,물가, 등 경제적 의제
2) 개인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의제 : 국제 분쟁 등 국제적인 의제
4. 문화계발 이론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는 사람이 적게 시청하는 사람보다 텔레비전 세계와 현실세계를 더 많이 혼동한다는 이론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 (거브너 교수) : 하루에 평균 3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중시청자들은 실재 세계보다도 텔레비전세계에 묘사된 현실을 획일적, 동질적으로 믿는 경향이 있다는 수용자에 대한 논의를 하면서 텔레비전 시청은 주류 사회 또는 생활에 동화하도록 수용자를 계발 하는 효과가 있을음 시사
5. 침묵나선형이론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여론의 향방에 관한 준통계적 감각(quasi_statistical sense)을 토대로 수용자가 지배적인 여론에 동의하다고 생각되면 사회적으로 소외될것이라는 두려움 없이 공중앞에서 자기 의사를 분명히 밝힐 것이며 반대로 소수의 의견에 해당된다고 생각될 경우에는 침묵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 것이라는 여론 형성과정을 전제로 하는 이론
-> 수용자 여론형성과정에서 미디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수용자들의 특정 이슈나 인물에 대한 입장이 미디어가 선호하는 지배적인 이슈나 인물쪽으로 기울어질수 있다
미디어 특성(침묵나선형의 근거)
누적성 : 미디어 메시지의 지속적인 반복성
편제성 : 시공간을 초월해서 산재해 있는 미디어의 접촉가능성
공명성 :신문 방송등의 다양한 매체들의 사건이나 이슈등에 대한 획일적 보도 양상 등을 의미
ex) 주요 일간지 여론 조사에서 지속적으로 특정 대선 후보가 오랜기간동안 수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 대선후보를 지지하지 앟ㄴ던 사람들도 그 후보쪽으로 돌아서는 경우가 있다
우리나라 냄비언론
6. 3자 효과이론
다른 사람이 나보다 미디어 또는 다른 사람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것이라 생각하는 이론
ex) 진보적 대학생들은 다른 사람은 나보다 더 보수적이라 생각 가능
보수적 일반인들은 대학생이 나보다 훨씬 더 진보적이라고 생각할수 있다
신행정 수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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