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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관리 기법

커뮤니케이션 유형

by Cat Tool 201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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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커뮤니케이션 유형 및 모델

1. 커뮤니케이션 유형

개인의 PM(Personal Identity) 든 조직의 CI(Corporate Identity)등 이미지 관리를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커뮤니케이션 기본 모델을 이해해야한다

 

자아 커뮤니케이션 : 혼자서 조용히 생각

대인관 커뮤니케이션 :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있다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 몇몇 사람끼리 모여 특정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직장에서 사적인 일로 대화를 나눈다

공중 커뮤니케이션 :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

->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은 결국에는 매개체가 ‘인간자체’ 라고 볼수 있다

 

1) 자아 커뮤니케이션(Intrapersonal Communication)

자기 자신과의 커뮤니케이션

여자생각

이용매체는 일기장 인터넷에 만든 홈페이지 등 : 연구주제는 자아존중, 자기인식등

 

2)대인간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

두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눈다

(커피숍, 학교앞 이용매체 면대면 전화, 인터넷 체팅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연구주제 : 관계 형성, 갈등 해결등)

 

3) 소집단 커뮤니케이션(Small Group Communication)

소규모 그룹으로 두사람 이상간의 커뮤니케이션(6~10)

(이용매체 : 포커스 그룹, 조별과제 미팅 채팅 : 연구주제는 리더십의 역할, 집단구성원의 역할 등)

 

4) 조직 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al Communication)

공식 조직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연구조직

(이용매체 : 결재서류, 인트라넷 메일, 회의 등 : 연구주제는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5) 공중 커뮤니케이션(Publc Communication)

여러 사람들 앞에서 행하는 공중 연설 커뮤니케이션

강의

(이용매체 : 구두, OHP, 빔프로젝터등(파워포인트), 칠판: 연구주제: 정보적 연설(ex 강의), 설득적 연설(ex 정치인 연설), 효과적 메시지 구성 및 전달 방식 )

 

6)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a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설득, 정보, 오락 커뮤니케이션,

이용매체 : tv ,신문, 라디오 잡지 인터넷

연구주제 : 매스미디어의 기능 효과(사회화 기능, 폭력물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영향)

 

 

2. 커뮤니케이션 모델

 

유형과 관계없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는 7가지 요인 등장

 

1) 화자(Speaker) : 청자에게 구두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

대화는 항상 화자로부터 시작, 가령 전화로 친구에게 전화를 먼저 걸었다면 여러분은 화자의 역할로 출발하고 있는 것이다

신뢰감, 지식, 매너, 화자와 상황에 대한 감성, 열정(enthusiasm), 관심(interest)

 

2) 메시지(Message) : 화자가 누군가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컨텐츠

(1) 언어적 메시지(what you say)

명확한(clear), 납득할만한, 정확한, 생생한(vivid), 적절한 어휘를 사용

(2)비언어적 메시지(how you say it)

목소리톤(굵은거), 외모(옷 단정), 제스처(), 얼굴표정, 시선 처리(상대방의 눈을 보고)

 

3) 채널(Channel) 메시지가 전달되는 수단

(1)면대면 : 대통령의 연설을 공식행사에서 직접 보고 들음

(2)시청각 미디어 : 대통령의 연설을 시청각 매체인 TV로 드릉ㅁ

 

(3)청각 미디어 : 대통령의 연설을 청각 매체인 라디오로 들음

다른것들에 비해 잡음이 적다

어떤 미디어가 효과적인가?

사람에 따라서 다르므로 무엇이 더 효과적이다 라고 절대적으로 이야기할수 없다

 

 

(4)청자(listener) : 화자의 메시지를 수용하는 사람

1)) 준거틀(reference frame) : 개인의 지식. 경험 ,목표 가치관 태도의 총합 준거틀 차이 사물 실험(주위 사람 에게 볼펜을 기술 또는 묘사해보라고 하라)

-> 사람에 따라 준거틀이 다르기에 화자의 의도대로 정확하게 전달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2)) 청자는 화자가 전달한 메시지를 준거틀을 통하여 여과해서 수용한다, 준거틀이 똑같은 사람이 결코 없기 때문에 화자가 보낸 메시지가 화자의 의도대로 청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5) 피드백(Feedback) : 청자로부터 화자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주로 비언어적)

모든 청자는 휴먼 스폰지처럼 화자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그들 자신의 메시지(피드백)를 화자에게 되돌려보낼 것이다,

ex)강의에서 학생들의 얼굴 표정(피드백)으로 강의 내용을 이해했는지를 읽을 수 있다

 

(6) 잡음(Interference, Noise) : 메시지 전달을 방해하는 모든 것

1))내부적 잡음 :청자의 산만함등 졸음

2))외부적 잡음 : 전화 잡음/혼선, 라디오잡음, 급격한 기온 변화 물리적


(7) 상황(Situation) :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시공간

1))시간 : 언제가 대화하기 적절한 시간인가?

2))공간 : 내부인가, 외부인가, 아니면 비좁은 장소인가 탁터인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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