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관리 기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by Cat Tool 2013. 6. 13.
반응형

1. 이미지란?

1) 커뮤니케이션 학자의 학문적 정의

Public Opinion(저자 :월터 리프만)

이미지 정의 : 개인이 특정 대상에 가지고 있는“머리속의 그림(Picutres in our head)"

 

개인은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주위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그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한 이미지를 “의사환경 Pseudo environment"으로 간주

 

즉 개인이 직접 경험할 수 없는 환경, 대상 인물 등에 대한 그림을 자신의 머리속에 스스로 그려나간다

 

2) 이미지 컨설턴트의 정의

김은영 : 주관적인 개개인의 생각 속에 존재하는 정형화 된 모습

(고정적인 관념)


이정숙 : 남과 나를 차별화 하는 개인 브랜드 전략

인관관계

자기 PR

언론훈련(media training)

패션감각


이종선 : 따뜻한 카리스마

커뮤니케이션

공감각능력

신뢰

설득력

겸손

유머

인연

비전

 

3)‘이미지관리 PR커뮤니케이션’에서의 정의

상징적 표상(symbolic represntation)

->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인지 태도 행위)에 의해 형성되고, 수정되며, 변화

 

(1)가변적 특성 : 이미지는 고정된 것이 아니기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또는 전략 사용하여 이미지 변경 가능

ex) 부정적 이미지-> 긍정적 이미지

약한 -> 강한 카리스마

과격한 -> 부드러운

 

(2) 주관적 특성 : 이미지는 개인의 머릿속에 그려지는 상이기에

시간 상황 장소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필요있음ex) 친구들에게 비춰지는 이미지와 회사 면접시 면접관들에게 비춰지는 이미지는 상당히 주관적인 차이가 잇음

 

(3) 긍정적 부정적 특성 : 첫인상에 의해 대인관계등에서 플러스 마이너스로 비춰짐

 

2. 이미지 메이킹

 

1) 자기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와 분류(지연주: 자기이미지메이킹(책))

(1) 자기 이미지 메이킹 정의

-> 자신의 본질과 개성을 나타내는일

자신의 신분이나 직업, 맡은 역활에 가장 잘 어울리고 그 역할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는 인위적 연출

상대방에게 만족과 호감을 주는 자신의 외적 태도

 

진정한 자기 이미지 메이킹은 현재의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바라보고 점검하여 자기 성찰과 반성을 통해 내면과 외면을 일치시기키고 조화를 이루게 하는 노력을 말한다

 

(2) 자기 이미지의 분류

1)) 실제적 자기 이미지 : 현재 자신에 대해 실제로 갖고 있는 이미지

-> 정신적 자기. 신체적 자기, 감지된 자기 등

2)) 이상적 자기 이미지 : 스스로 되고자 추구하는 자신의 이미지

-> 외형적 이미지 연출에 영향을 줌

3)) 면경적 자기 이미지 : 타인에게 나타내고자 하는 자기 이미지

->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4)) 상품 표현적 자기 이미지 : 상품을 통해 표현되는 자기 이미지(브랜드)

-> 자기이미지 마케팅에 응용가능

5)) 상황적 자기 이미지 :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타인이 자신에게 가져주길 바라는 자기 이미지

ex) 공직선상에서 이미지 관리

->때와 장소에 따라서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 시킬수 있음

 

 

2)개인이미지(Personal image)

(1) 개인이미지의 의의 : 주관적인 개인의 생각 속에 존재하는 자신의 모습

타인의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 이면서 내가 타인에게 공객하도록 선택한 나의 부분들의 총체

ex) 얼굴 생김, 표정, 말씨 옷차림, 걸음걸이, 태도, 성격 등 한 사람에 대한생각의 덩어리나 감정 느낌

 

(2) 개인이미지의 3가지 구성요소

(1)정신적 이미지(Mind Image)

-> 이미지 본질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개인의 성품과 신념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가치관으로 표출되는 이미지

(2) 시각적 이미지(Visual Image)

->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외형적인 이미지

(3) 행동적 이미지(Behavior Image)

-> 정신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행동으로 확산시켜 만들어지는 이미지

 

(3)개인이미지의 형성과정

(1) 첫인상

-> 새로운 이미지의 개입이 없으면 첫인상이 자신의 이미지로 고정되어 버리기 때문첫인상은 이미지 형성과정에서 중요한 역할


(2) 결정된 이미지

-> 개인의 이미지를 상대방이 매 순간 자극적으로 받아들여 첫인상이나 고정된 이미지를 변화시켜 가면서 받아들이는 이미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 가능)


(3) 예측 이미지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이미지가 아니라 각 개인의 관념속에서 형성되어지는 이미지

 

(4) 개인이미지의 연출방법

 

(1)외적 이미지의 연출방법

다른 사람의 성공적인 연출이나 장점을 모방하여 자신의 것으로 연출한다

ex) 미국 클린턴 대통령이 케네디 전 대통령의 표정, 제스처 등을 모방

자신의 이미지를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면 개성적인 자신의 이미지 연출을 할 수 있다

ex) 자신의 이미지를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면 개성적인 자신의 이미지 연출 가능

자신과 흡사하거나 비슷한 인상을 가진 대상을 이용하여 쉽게 자신을 내세울수 있다

ex) 아버지와 아들이 생김새가 닮아 아들을 보면 아버지의 모습을 연상

 

(2) 내적 이미지 연출

자기 자신을 바로 보고 자신의 단점과 현재의 문제점을 인정

ex) 자신의 현재 위치를 무시한채 지나치게 높은 이상향을 품으면 올바른 내적 이미지 연출 불가능

 

단점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 강점을 부각시키는 노력

ex) 자신이 잘 해낼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면 자신감이 생겨날 것이다

자신의 잘난 점만 부각시키기 보다는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으로 내적 이미지를 가꾸어야한다

 

ex) 자신감이 넘치면 거만하고 불손하게 보일수 있으므로 타인에게 맞춰줄 수 있는 배려심을 키워야한다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조화롭게 이어주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올바른 이미지 연출가능

 

3)이미지 메이킹을 어떻게 할 것인가

메리미첼( 첫인상 5분간)

->자기 이미지를 발견하라


(1)자기 이미지를 발견하라

누군가를 만났을 때 상대방에게 호감 있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 의상, 얼굴표정, 태도, 제스처 대화 경청하는 방법을 통해 자기에게 적합한 이미지 메이킹 해야함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만 자신의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심기 가능

 

(2)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라

처음 만난 순간 몇 분 만에 상대방의 외모와 말하는 태도에 의해 첫 이미지가 형성

고로 상대방에게 마음을 열고 있다는 태도를 보이고 대화를 나눌 때 상대에 따라 일정거리유지

 

울림이 있는 바리톤 음성에 신뢰감을 느낌 신경질적인 어조 회피(자신의 목소리녹음하며 연습)

 

상대방이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이미지 메이킹 연출

 

남성은 옆자리에서 대화하는 것을 편안하게 생각하는 반면

여성은 앞에서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을 편안하게 느낌

 

 

(3) 인사할 때 자신을 확실하게 알려라

악수를 할 때 :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고 2번이상 손을 흔들지말고 3초이내 끝내야함

상대방이 안면이 있는데도 당신을 기억 못하면 먼저 이름을 밝히면서 악수를 청해라

 

(4)자신을 디자인하라

옷차림으로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 하라. 상대방은 옷차림만으로 나의 이미지를 전적으로 판단

ex) 신발 뒤굽 닳거나 더러움 -> 의욕없는 사람 성격 안좋음

상황에 맞게 자신을 포장하라(보수적환경? 자유로운 분위기?or 친근한 이미지 표현필요힌가?)깨끗한 이미지를 부각 시켜라 건강한 이미지는 자신감이 있게 한다

메이크업은 어떻게 할것인가

3 이미지 관리 PR

1) 이미지 관리 PR : 경쟁 환경에서 조직이나 개인에 대한 이미지를 차별화 시키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하는 PR로서(Personal Identity)와 유사한 이미지 관리 전략


2) 쟁점관리 PR : 조직이나 개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인들을 사전에 발견해 대응해 나가는 PR 전략

3) 위기관리 PR 조직이나 개인에 돌발적으로 사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그 위기상황을 신속하고 지혜롭게 대처해 나갈 것인가를 판단하는 PR전략

 

4 이미지 메이킹과 이미지 관리 PR의 차이점

1) 이미지 메이킹에서는 주로 외형적인 요인. 즉 외모, 얼굴 , 제스처, 옷차림, 메이크업, 목소리, 에티켓등을 다룸 ex) 항공사의 스튜디언스


2) 이미지 관리 PR에서는 외형적인 요인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커뮤니케이션 기술, 즉 경청,대화, 설득, 토론, 인간관계 등을 주로 다룸


5. 커뮤니케이션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이미지 메이킹 관련 요인들 보다는 이미지 관리 PR에서 가장 중시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


1) 경청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반응


2)대화

상대방 성격 파악


3)설득

상호성, 일관성, 사회적 증거, 호감, 권위, 희귀성의 법칙


4)토론


5)인간관계

반응형

'이미지관리 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뮤니케이션 유형  (0) 2013.06.13
면접시 주의점(자기소개서)  (0) 2013.06.13
미디어 트레이닝  (0) 2013.06.08
커뮤니케이션 불안 극복하기  (0) 2013.06.07
인간관계의 기술  (0) 2013.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