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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관리 기법

사회심리학 개념 및 모델

by Cat Tool 201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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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산원리(additive principle)&평균원리(arerage principle)

1) 첫인상 :가산원리 << 평규원리

ex) 작은 장점 여러개 보다 큰 장점 하나가 첫인상에 좋다

ex) 운동화 광고에서 우수성과 편안함 둑가지 정보를 제시했을 때 보다 우수성 또는 편안함 한가지 정보를 제공했을 때 평균원리 예측대로 후자 광고가 더 우호적이다

 

-> 첫인상을 형성하고 난 이후에는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왜곡되어 받아들여지게 되는데 첫인상에서 형성된 내용과 일치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일치하지 않은 정보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2)자기개념 자기노출 커뮤니케이션불안

(1) 자기개념 : 자신에 대해 스스로 준거인이 생각하는 것(내가 나를 또는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2)자기노출 : 자기 자신에 관한 정보를 다른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노출 할 것인지를 자의적으로 조절하는 과정

커뮤니케이션 상황과 커뮤니케이션 대상에 따라 자기노출의 수위를 조절해야한다

(3) 커뮤니케이션 불안 : 상태불안+성향불안

1)) 상태불안 : 특수상황에서 발생하는 불안(연설, 면접 TV 카메라 앞에서)

2)) 성향불안 : 개인적 성향으로 인한 모든 상황에서 발생하는 불안(반복된 부정적 경험의 누적으로 인한 학습된 무력감에서 기인)(지속적인 긍정적 피드백이 도움)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적고 자기 노출 꺼림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 커뮤니케이셔 불안감도 크고 자기 노출도 꺼리게 된다

 

2. 불확실성 감소이론

첫만남에서 불확실성의 감소가 중요한 동기로 작용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게 될수록 긴장이 감소되고 불확실성이 감쇠됨으로서 일관성 유지

관계 초기 :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양이 증가 -> 불확실성 감소

불확실성 지속적 감소 ->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더욱 증가

관계 후기 : 불확실성 감소가 긍정적 결과 평가 ->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증가

불확실성 감소가 부정적 인 결과 평가 ->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양이 감소

ex) 불확실성이 감소 되어 점점 친해질수록 더욱 많은 의사소통을 하지만 불확실성의 감소가 지나친 노출(프라이버시 침해등)을 초래하게 되어 좋지 않을 결과를 초래하면 다시 의사소통이 감소

 

 

3. 자기 충족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또는 피그말리온(Pigmalion)

자기충족예언 또는 피그말리온 효과

(Rosenthal)의 미래영재 예견검사 : 이전의 스키마 (머리속에 형성된 지식체계)또는 스크립트(과거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 지식도해과정)에 그건거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현상

 

1) 스키마(Schema) 과거 경험을 통해 누적된 머릿속에 형성된 지식체계

ex) 머리가 비어있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스키마가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

2) 스크립트(Script) 과거 경험을 통해 머릿속에 형성된 진행과정과 관련된 스키마

ex) 말썽꾸러기 스크립트(얌전하게 행동하더라도 선입견으로 어린이 행동을 예상함으로서 다시 말썽을 부리게 한다)

3) 피그말리온 효과 : 한 학급에서 무작위로 선정된 20%학생에게 영재로 지명한 후 수개월 후에 IQ가 평균 4점씩 증가

4) 4단계로 진행 : 잘못된 신념 형성 -> 사실처럼 행동 -> 사실로판명 ->잘못된 신념강화

 

4. 기본귀인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본인의 잘못을 상황 탓으로 돌리고. 상대방의 잘못은 상대방의 내부 요인 때문에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오류

ex) 한 학생이 교수에게 인사를 하지않았을 경우 서둘로 에의 바르지 못한 학생으로 잘못 판단(시력이 좋지 않아서)

ex) 한 학생이 테이블 위에 커피를 쏟았을 경우(행위자는 테이블이 미끄럽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 관찰자는 그 학생이 부주의하다고 생각)

 

5. 자기본위적 편향(self-serving bias)

자기중심적 편파성(잘되면 내탓, 잘못되면 조상탓)

똑같은 일이라도 자신이 하면 좋은 것이고 남이 하면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 하는 경항

ex) 자시는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

 

6. 고정관념 편견 차별행동

1) 고정관념(stereotpe)은 인지적 생각

2) 편견(prejudice)은 감정적 태도

3) 차별(discrimination)은 차별적인 행동

ex) 지방대생은 우리 회사에 부적합하다는 태도

그러므로 우리회사에서 지방대생을 채용하지 않겠다

-지역출신, 학교출신등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 것이 중요

4) 고정관념 없애는 방법 : 인그룹/이웃그룹이 아닌 개인적인 특성 등을 강조

즉 특정 지역이나 특정학교 출신들을 범주화(인그룹/아웃그룹)하는 것을 지향

 

 

1. 이미지 관리를 위한 대인관계에서 호감을 얻기 위한 요인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호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거리가 가까위야 하고 태도가 비슷하고 부족한 점을 메워 줄 수 있고. 상호간 이익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비중에 차이가 없도록 해야한다

1)근접성(Proximity)

2)유사성(Similarity) & 상보성(Complementarity)

3) 상호보상성(Reciprocity)

 

1) 근접성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사는 사람들이 친해지기 쉬운 속성

ex) 기숙사의 같은 층, 같은 학과 학생일수록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자주 접촉하게 되고 그 것이 바로 호감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된다

인터넷은 물리적으로 거리가 있지만,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간의 심리적 거리를 가깍ㅂ게 해주기 때문에 상호간 호감을 느낄수 있다 하지만 네티즌과 비네티즌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점점더 어려워 지게 된다

 

2) 유사성&상보성

(1)유사성 : 유유상종, 동병상련의 속성

상호간 공통분모를 제공하며 친구나 연인관계에서 호감을 가질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태도 가치관 취향 성격 사회적배경 신체적 매력 경제적 능력등)

심지어 우울한 사람은 우울한 사람을 더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고 한다

유사한 사람을 선호하는 ‘유사성’은 보통 사람들이 일관성과 균형을 유지하려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2) 상보성 : 자신이 갖지 못한 점을 보안해주는 사람에게 끌리는 속성

지배적인 남성과 순종적인 여성, 활달한 여성과 조용한 남성등이 상보성의 관계에 있다

21세기는 남성다움(macho)이나 여성다움(feminine)보다는 양성성을 추구하는 것이 이미지 관리에 더 도움이 된다

가령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면서도 부드러운 이미지를 얼마든지 구축할수 있다

 

3) 상호보상성(Reciprocity)

상호간 이익이 되는 관계의 속성(Give & Take)

즉 주기만 해서도 안되고 받기만 해서도 안된다는 것이다

“왕비가 되고 싶으면 왕처럼 대접하라”

 

2. 대인관계 형성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은 사회 심리이론

1) 일관성 이론(Consistency)

인간에게는 본능적으로 긴장을 느끼게 되면 긴장을 감소시켜 편안하려고 하는 속성이 있다

즉 생각인 태도가 균형을 이룰 때 편안함을 느끼며 , 불균형을 이룰 때 는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1) 일관성 이론(Consistency)

3자 관계에서 사람들은 균형을 회복하려고 한다는 이론

(ex 남자가 좋아하는 술을 여자가 싫어 할 때 균형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남자가 술을 끊던지 여자가 같이 마셔야한다)

 

(2)인지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두 개의 인지(cognition)간에 부조화가 발생할 때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이론

본인의 원래 태도와 상반되는 말을 하거나 글을 썼을 경우 이미 공론화 되었기 때문에 인지적 조화를 회복하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바뀌기 수윈 태도를 행동에 일치시키려는 성향이 있다

ex) 나는 어제 마음에도 없는 서명을 하게 되었는데 이미 저질러진 행위는 돌이키기가 힘들어지므로 내 태도가 서명 행동에 맞게 변화될 확률이 높아진다

 

타인의 행위를 보고 타인의 태도를 추정하듯이(귀인 과정), 인지부조화 이론은나의 od동을 보고 나의 태도를 추정하는 나의 ‘귀인 과정’을 설명하는 자기 지각과정(self-perception)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부조화가 일어나기 위한 전제 조건

행동을 스스로 선택했을 경우

행동의 결과를 돌이킬 수 없을 경우

부정적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을 경우

 

2) 사회적 교환이론(Social Exchange)

이익(profit) = 보상(rewards) - 비용(costs)

보상이 비용보다 크면 관계가 지속되고, 비용이 보상보다 크면 관계가 청산된다는 이론

두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관계, 즉 Win -Win 관계를 추구하는 것이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3) 포부수준이론(Aspiration Level)

현재의 대인 관계에 만족하는지 여부를 비교수준(comparison level)으로 판단한다는 이론

본인의 과거 경험으로 봤을 때 최소한 이 정도는 되어야 만족스럽다고 여기는 기준이 비겨수준인데 가령 비교수준이 높은 사람은 현재의 대인관계에 있어서 비교수준이 낮은 사람 보다 기대가치가 높기 때문에 만족스럽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ex) 수학 성적에서 90점을 비교수준이라고 한다면 원래 수학을 잘한 사람은 90점에 불만족스러울 것이지만, 수학을 자라지 못하는 사람은 만족스럽게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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