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관리 기법

사람들 앞에서 자신있게 말하기(공중연설)

by Cat Tool 2013. 6. 14.
반응형

1, 발표 서두에서(introduction)

뮤지컬에서도 관중들에게 관심을 끄는 서곡을 알리는 음악과 노래가 있듯이, 연설에서도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서두를 준비해야한다.


1)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라

연설에서 처음 몇초 동안에 관중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그 연설은 실패로 끝날 확률이 높다. 청중들이 처음부터 "도데체 뭐야", "누가 신경이나 쓰나" 같은 반응을 보이면 주제가 아무리 좋다고 할지라도 청중들의 관심을 돌이키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1)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라

(1) 청중과 관련된 주제 선정

청중들이 경험했거나 관심 있을 만한 주제를 생생하게 청중들의 입장에서 이야기 하라

(2)주제의 중요성 강조

왜 연설 주제가 중요한지를 청중들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가장 중요한 전략은 통계를 사용(매년 4명중 1명이 이혼)하는 것이다

(3)청중을 깜짝 놀라게 하라

충격요법을 사용하라.(범죄예방에 대한 발표에서 서두를 가족 중의 한명이 밤중 귀가길에 성폭행을 당했다고 상상해보자는 말로 시작)

(4) 청중의 호기심을 유발하라

귀납법으로 먼저 특정 사례들을 몇가지 열거한 다음 연설 또는 발표의 주제에 대한 말을 꺼냄으로서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다.


(5)청중에게 질문하라

수사학적인 질문(청중이 소리내어 답변하기보다는 마음속으로 답변하는 질문)을 하라. 가령, 테러리즘과 관련한 연설에서 '사랑하는 사람이 테러의 희생자가 되었으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6)유명인들의 말을 인용하라

공자의 논어 "학이습지면 불역열호라"

(7)경험담이나 이야기를 해주어라

드라마틱한 요소를 가미해서 개인 이야기를 해주면 효울적이다


2) 발표 주제를 분명히 밝혀라

청중들이 주제를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서두에서 다시 한번 분명하게 밝히는 것이 좋다


3) 신뢰감과 호감을 형성하라

청중들이 연사가 그 주제에 대해 연설할 자격이 충분히 있는지 생각(신뢰감) 연사가 청중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호감)

4) 발표 서두에서 소개할 핵심내용을 요약하라

청중들은 생각보다 연사 말을 잘 경청하지 않는 편이다. 그러므로 서두에 얖으로의 연설에서 무슨 말을 할 것인지를 미리 요약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2. 발표 마칠 때(Conclusion)

(1) 크레센도엔딩(Crescendo ending) : 힘찬 클라이막스로 마무리하는 연설


(2)디졸브엔딩( Dissolve ending) : 서서히 연설의 마지막 부분이라는 것을 암시하면서 청중들의 정서를 자극하여 드라마틱하게 마무리하는 연설


2) 핵심 내용을 강화하라

(1)발표내용을 요약하라

결론 부분은 연사 핵심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

(2)인용으로 발표를 끝내라

핵심 아이디어를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는 인용은 매우 효율적 도구

(3)극적이거나 드라마틱한 말로 발표를 끝마쳐라

(4)발표서두에서 한 내용을 다시 한번 언급하라


반응형

'이미지관리 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청 자가 편가(Listening self_Evaluation)체크리스트  (0) 2013.06.14
위기관리 PR  (0) 2013.06.14
위기관리 PR 사례  (0) 2013.06.14
쟁점관리 PR 실행과정  (0) 2013.06.14
쟁점관리 PR  (0) 2013.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