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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관리 기법

이미지 관리 PR

by Cat Tool 201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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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PR용어의 정의

PR이란?

김영욱 교수 : PR을 홍보로 해석하지 않고 조직이나 개인의 이미지 회복을 위한 ‘공중관계’로 해석 공중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시

-> 공증 관계 공중+관계 인 PR 즉 공중관계에 대해 개별적으로 개념 정의를 할 필요 있다

 

1)공중(Public)

-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공통된 특정한 문제나 이슈를 둘러 싸고 형성, 그런 의미에서 미 디어를 이용하거나 같은 지역에 살고 있다는 이유로 형성되는 이질적인 대중과는 다르다

- 일반 공중이 아닌 특수 공중

- 특정문제를 둘러싸고 조직화하는 경향

- 공중은 그 문제나 이슈가 해결될 때까지 토론하고 논의한다(등록금문제)

- 잠재적 공중인가, 아니면 활동적 공중인가에 따라 적절한 PR전략을 수립

 

(1)공중과 대중의 차이점

공중 - 이슈 (동질적), 상호작용, 토론 및 논의

대중 - 익명(이질적), 상호작용없음. 느슨하게 연결

조직이나 개인이나 공중들과의 저녁식사나 술자리를 같이한다거나 하는 인간괸계 맺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전략적으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해야한다 전략적인 PR프로그램 기획부터 실행과정을 통해 공중과 호의적 관계를 유지한다면 플러스 알파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단기적이고 산발적인 효과는 있을수 있을지 모르지만 중장기적인 공중관계유지는 힘들다

 

(2)내외부 공중

내부공중 : 조직/개인이 가장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집단

ex 경영진 구성원 투자자 가족 친구

 

외부공중 : 조직/개인밖의 공중으로 조직/개인과 연관성이 있으며 조직/개인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단

ex) 회사 가정 (정부. 언론사 교육기관, 종교시민단체등)

 

2)Relations

조직과 공중간의 상호 영향과 이해

-> 그루닉교수의 PR우수 모형 중 쌍방 균형 모형을 전제로 한다

(1) 언론대행 모형

역사적으로 1990년 이전에 정치인인이나 서커스 등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과장되고 왜곡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을 타겟 공중에게 전달한 PR모형이라 할수 있다

 

광고의 세익스피어라고 불리는 바념은 서커스에 손님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갖가지 수법을 다 사용했다 ex) 원숭이 인어, 조랑말에 뿔을 붙인 유니콘 등 각종 변종동물 등으로 손님을 유혹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모형

 

(2)공공정보형 모형(일방향)

사실을 기준으로해서

20세기 초 황색언론이 정부와 대기업등의 스캔들을 집중 조명하면서 정부와 대기업은 무차별적인 언론 보도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정책을 설명하고 기업활동을 알리기 위해 보도 자료 작섯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프린스턴 대학을 졸업한 아이비 리는 5년간의 기자생활을 청산하고 PR전문인으로서 활동하게 되는데 ‘공중에게 정확하게 알려야 한다’는 원칠 선언문을 만들게 된다

 

ex) 1906년 펜실베니아 철도(탈선) PR 대행에서 언론에게 솔직함으로 승부하여 그 당시에는 파격적인 PR로 언론, 공중들과 신뢰감 구축,

반면에 비슷한 시기에 탈선한 뉴욕 중앙철도는 탈선 은폐축소로 관련 공중들에게 신뢰감 상실

 

(3)쌍방불균형 모형

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행동과학 이론등을 활용하여 에드워드 버네이즈(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 조카)는 공중들에게 설득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활용했다

최근에도 경쟁 기업들간의 치열한 PR광고는이 모형에 해당

ex) 베네이스는 자기 결혹식 조차도 PR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 뉴욕시청에서 조촐하게 결혼식을 올린후 뉴욕 최고급 호텔인 아스토리아호텔에 첫날밤을 벨기에 왕이 묵었던 스위트 룸에서 보내기 위해 체크 인 하면서 에드워드 버네이즈와 아내 도리스 플레시먼(미국에서는 아내가 남편 성을 따르므로 에드워드 버네이즈와 아내 도리스 버네이즈로 체크인해야되는데도 )으로 표기함 이사실이 기자들에게 알려지면서 버네이즈는 자연스럽게 자기 PR대행 고객인 아스토리아 호텔으 더 유명하게 만들었다

 

(4)쌍방 균형 모형(쌍방 균형있게)

미국 메릴랜드 대확교의 그루닉 교수 -> 진솔하게 조직인든 공중이든 상호 이해와 신뢰를 넓히는 것이 PR의 이상적 목표라고 간주하고 있다

ex) 다이어트 효과

 

3) PR(Public Relations): 조직과 공중간의 커뮤니케이션 관리

공중 <-> PR <-> 공중

정의 : 조직이나 개인의 이미지 회복과 관련한 공중관계

PR은 대기업 경영자에게는 공중(소비자)의 견해를 알리고. 공중(소비자를)에게는 조직격영자의 경영철학, 결정상황이나 행동을 알리는 기능을 한다

가령 PR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한 회사가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인해 질이 좋지 못한 제품을 생산한다거나 생산 공장주변의 환경을 오염시킨다면 소비자나 지역주민들(공중)은 즉각적으로 그 회사제품을 불매운동을 한다거나 또는 정부에 진정서를 제출하여 법적인 제재를 가하도록 할 수 있다

왜나하면 쌍방켜무니케이션 채널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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