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이미지관리 PR사례
자기 현재 이미지를 분석한 다음 자기 미래 이미지 또는 비전 이미지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방송인. 기업인, 교수, 연예인등의 이미지 관리 사례 등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다. 자기이미지 관리 PR사례등을 살펴봄으로서 자기와 가장 닮고 싶은 성향의 이미지를 가진 사람을 설정하여 벤치마킹한다거나 또는 그 반대이미지 사람을 설정하여 자기가 보완해야 할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꺠달을 수 있게 된다 즉 이미지관리 PR사례에서 제시하는 인물들 중에서 자기 이미지와 유사한 유형을 찾아서 역할 모델(role model)로 삼으면 좋을 듯싶다
1. 중앙대학교 광고호보학과 이명천 교수
평범한 일상에서 에드워드 버네이즈의 Big Think 실천
경쟁상대의 몫을 빼앗지 않고 새롱누 시장이나 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개발
1) 이발소 : 20년 이상 한 이발사에게 이발
[우리는]깎을수록 쌓이는 우정 이발 단골 20년
“다른 이발소에선 안 편해요”
“제때 안오시면 맘이 안놓여요”
20년을 한결같이 오가는 길 멀어도, 아무리 바빠도 보름에 한번씩은 만나는 이들,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머리손질은 오히려 덤이 된다
2) 난보다 향기로운 쌀 : 보직인사때 축호화환 대신 쌀을 보내줄 것을 지인들에게 요청
3) 여성잡지에 이교수 딸과 함께 여성잡지에 경기미 광고모델로 출연
‘쌀에는 향기가 있습니다’
4) 중앙대학교 홍보실장으로서 역동적인 새 대학 이미지 UI(CAU), 2002.10.02작업
5) 방송진행 : SBS Love FM '이명천의 광고채널 1035' 진행(일요일 오전6시 5분 - 7시)
6) PBC TV '인물이사람' 방영
2. 이종선 이미지 컨설턴트가 ‘따뜻한 카리스마’에서 제시하는 이미지 유형
1)당당한 강금실(전 법무부 장관)
첫 여성 법무부 자관으로서 보수적 관료사회에서 터부시 되었던 분홍색숄, 보라색 의상 등과 파격적 액세서리 등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과감하게 드러내는 패션뿐만 아니라 신념과 자신감으로 자기중심이 확실히 서 있는 강금실 장관의 자기 표현 능력은 “통쾌”하다.
“친밀한, 관계지향적인, 감성과 상상력이 풍부한” 여성의 리더십을 발휘하면서도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이미지 유형
2) 이야기꾼 신창재(교보생명 회장)
산부인과 의사출신이면서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소지하고 있는 신창재 회장은 구성원들과의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중시한다. 즉, 집안이 평안해야지만 바깥일도 돌 볼 수 있다는 지론이다
CEO(Chief Executive Officer) = CSO(Chief Storytelling Officer)가 되어야 한다는 신회장은 노타이 차림으로 직원들을 호프를 마시면서, 산행을 하면서, 연수원에서 밤새 토론을 통한 격의 없는 수평적 커뮤니케이션(내부 공중 PR의 중요성을 인식)을 통해 직원들 한사람 함사람을 대함으로서 “인간적 친근감”이 들게끔 한다.
뛰어난 공감능력을 가진 감성이 풍부한(높은 EQ), 그리고 사회적 책임감(noblesse oblige)이 강한 (상속세 1.300억원 자진 납부와 각종 문화 자선 사업 등)리더십을 발휘하는 유형
3) 냉철한 균형감가을 지닌 손석희 (MBC 아나운서)
MBC ‘100분 토론’을 진행하는 진행자로서 “냉철하고 날카롭게 상대방 혹은 쟁점의 핵심을 파고들어, 사소한 것도 놓ㅈ치지 않고 속도감 있게 짚어내는” ‘송곳인터뷰’로 잘 알려져 있는 방송인이다.
손아나운서는 ‘이미지와 의제설정력’등이 조화된 언론인으로서 2004년 총선에서 끊임없이 정계진출 권유를 물리치고 방송인(대부분의 미국의 전문적 언론인)으로서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큰일이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공정성과 객관성 등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진정한 방송인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며 가치있는 것을 생산해 내는 것에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이상적 이미지 유형
4) 영국신사 문국현(유한 킴벌리 사장)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타인에 대한 신사적인 매너와 배려하는 마음이 몸에 배여있는 문사장의 행동은 여유 있고 개방적으로 보여 호감을 주는 ‘영국 신사’ 이미지를 느끼게 한다
묵국현사장은 회사 내부 구성원들의 통합과 신뢰를 토대로 한 윤리격영과 화합경영을 통해서 거래처에 대한 불필요한 접대비등을 줄이고 “관대하고 인내심이 있고 수용적이고사람을 잘 다루고 개방적이고 남에게 공감을 잘해준다”
인간 뿐만 아니라 환경과의 화합을 통해서 친환경적 기업이미지를 유지해온 유한킴벌리는 각종 환경운동과 ‘생명의 숲가꾸기 운동’에 20년째 참여하고 있다.
인간과 환경에 순응하고 배려하는 화합형 이미지 유형
5) 이관성의 대명사 안성기(영화배우)
항상 변함없이 “부드럽고 인간적인 신뢰가 깃든 미소”의 주인공하면 누구나 주저없이 국민배우 안성기를 꼽는다.
안성긴는 다른 영화배우들과 어딘지 모르게 다르면서도 색깔이 튀지않으면서 자기의 위치와 자기 자신을 확실하게 인식하여 자신의 내면의 세계로부터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낭만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인간이다
창의적이면서도 변함없이 부드러운 미소속에 신뢰감을 주는 일관성 이미지 유형
6) 여성적이면서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유순신(헤드헌팅회사 사장)
“역대 연봉, 헤드헌팅업계 최초의 여성 CEO”하면 ‘유엔파트너즈’의 유슌신 사장을 말한다. 방송아나운서 못지않은 화술과 “도전적인 창의력과 따뜻한 여성성을 겸비한 이미지에는 힘과 부드러움이 공존한다”
끝없는 자기 개발과 도전의식으로 무장한 유슌신 사장은 회사원으로 근무할 당시에도 항상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원하는 목표를 미리 주위사람들에게 공표를 한 다음에 계획했던 일들을 실행해나갔다고 한다. 그 이유는 거짓말쟁이라는 말을 듣지 않기 위해서 더 열심히 노력해서 목표를 달성해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유순신 사장은 KISS(Keep It Short & Simple) 원칙(How to say NO)을 가지고 짧고 간결하게 No를 할 수 있는 거절도 단호하게 말 할 수 있는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다
따뜻한 여성성과 도전적인 창의성 이미지 유형
7) 준비된 성취 이미지의 조수미(성악가)
“신이 내린 목소리”라고 격찬을 받는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는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지만 나르시즘에 빠지지 않고 성경 잠언에 나오는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라는 말씀을 어렷을 때부터 매일 매일 되새겨서 자신에게 매우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서 자만에 빠지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서 오늘날의 조수미가 되었다. 만약 자신의 목소리만 믿고 자만심에 빠졌더라면 오늘날의 조수미는 없었을 것이다
자기 확신이 있고, 자신만만하며 자신의 가치를 분명히 인식하여 지속적인 성취를 위하여 “낙천적이며 사람들에게 우호적이고 힘을 나누어주는 역할을 한다” 대장금 등 드라마 주제가. 한국가고등 crossover를 하는 이유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새로운 도전과 자기학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자기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자기확신이 분명한 성취 이미지 유형
8) 쌍방형 커뮤니케이션의 허태학(삼성석유화학 사장)
삼성그룸에서 최장기 CEO로 건재하고 있는 비결로 허태학 사장은 “한마디로 주어진 일에 사심없이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리더는 팀워크를 중시하며 팀원들의 에너지를 결집시켜 Output를 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허사장은 한달에 한번씩 직원들과 문화행사(뮤지컬 영화 관람, 스키, 마술쇼 등)에 함께 참여하고 “관심, 배려, 칭찬, 격려”라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직원들과 실행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또 , 혼자하는 도전이 아닌 더불어 하는 도전을 중시한다
사람들에게 먼저 손을 내밀 줄 아는 배려와 늘 새로운 것을 시도하느
도전적인 이미지 유형
9) 열정형 이미지의 박인출[메디파트너 사장]
예치과 대표원장이기도 한 박인출 사장은 병원의 경영스탈이과 이미지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킨 주인공이다. 정원, 수조 카페공간등 병원과는 거리가 멀어보이는 ‘추억을 만드는 ’병원이 박사장의 비전이다
박사장은 환자중심의 병원 서비스를 통해 환자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매주 한번씩 직원들과 비전회의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해나간다. 일에 대한 열정 못지 않게 삶에 대한 열정 대단하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 영화를 보거나 여행을 하는 등 자기만의 시간을 갖는다고 한다
비전이 있는 열정형 이미지 유형
'이미지관리 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쟁점관리 PR 실행과정 (0) | 2013.06.14 |
---|---|
쟁점관리 PR (0) | 2013.06.14 |
이미지 관리 PR (0) | 2013.06.13 |
사회심리학 개념 및 모델 (0) | 2013.06.13 |
<공지>이 카테고리는 공부한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0) | 2013.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