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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관리 기법

대화

by Cat Tool 2013.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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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화의 개념

대화란 쌍방향으로 자기 울타리를 넘어서 상대방의 시각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대화의 영어 단어 communication 기원이 말해 주듯 대화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동체를 만드는 작업(Community-making process)으로 정의할 수 있다

 

2.대화의 총알/ 주사효과

사람들은 남의 말을 성실하게 안듣는 경향이 있다 특히 이해관계가 없는 문제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개인적 애해관계가 걸려 있으면 관심을 보이는 성향이 있다. 하지만, 상대방의 말을 자기 맘대로 해석해서 듣느다. 사람들은 대화를 쌍방형이 아닌 일방 통행으로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듣는 사람은 수동적 일뿐 말만 던져 놓으면 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제를 한다. 이 말들을 요약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총알이나 주사에 맞은 사람처럼 즉각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오해하는 성향이 있다

 

총알/주사효과란 말 할 메시지를 도구에 장전 한 후 상대방의 귀나 눈을 통해 주입함으로서 메시지가 상대방의 마음속에들어가 주사약이나 총알처럼 알아서 효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말한 사람은 자기가 원한대로 상대방이 느끼고,생각하고 행동할 것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믿게 딘다는 것이다. 대화가 총알/주사효과 대로만 이루어진다면"모든 부모들은 정말 고분고분한 자녀들을 가지게 될테고, 결혼생활에서 부부간의 오해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머리만 좀 쓰면 TV를 통해 광고된 모든 제품이 사려는 사람들로 넘쳐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정치가들은 신뢰를 되찾고, 교사들은 말하는 족족 바로 알아듣느 그런 학생들로 가득한 교실에서 가르치게 될 것이다"


3. 대화의 원칙

1) 대화의 3R

(1)Reinforcement(강화)

사람들은 경험을 통해 학습한 것을 자기 울타리에 저장하고 방어하려는 본능이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기 울타리 생태를 강화하는 메시지에만 귀를 기울이는 성향이 있다. 대화가 제데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의 울타리를 무너뜨린 다음 상대방과 서로의 울타리가 만들어 놓은 환경에 맞추어야 한다, 전달 메시지를 듣는 사람 마음 상태와 분위기에 맞추는 것을 강화효과를 이용한 좋은 방법이다


(2)Relevance(관련성)

관련성은 대화에서 비상버튼 같은 역할을 한다. 스위치를 켜서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사람들은 자기 이야기를 할 때 가장 관심을 보인다


(3)Relationship(관계)

대화시 상대방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정, 학교, 직장, 친구관계등 관계에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없이는 효과적이고 신뢰할 만한 대화를 나눌 수 없다. 즉, 대화를 그 순간만 사용할 기회로 이용한다면 진정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려워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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