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관리 기법

대화의 10 계명

by Cat Tool 2013. 5. 16.
반응형

1. 대화의 십계명

1) 대화의 제 1계명

대화의 성공여부는 메시지가 청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달린 것이 아니라. 청중이 메시지를 가지고 뭘 할 것 인가에 달려 있다


2) 대화의 제 2 계명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듣기에 더 편하고, 자신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메시지를 해석한다


3) 대화의 제 3계명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태도 문제를 바로 지적하면, 상대방은 자신을 변명하면서 자신의  원래 태도를 오히려 강화시킨다


4) 대화의 제 4계명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과 가치관에 관련된 메시지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인다


5) 대화의 제 5계명

인간관계가 불안한 사람은 좋은 경청자가 될 가능성이 적다


6) 대화의 제 6계명

내가 먼져 상대방의 말을 경청할 때, 상대방도 나의 말을 경청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7) 대화의 제 7계명

사람들은 대화에만 의존하기 보다, 새로운 경험과 대화가 같이 영향을 미칠 때 변화될 확률이 높다


8) 대화의 제 8계명

협의를 통해 변화를 설득하면,상대방은 자기에게 미칠 변화를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9) 대화의 제 9계명

메시지는 누가, 어디서, 언제 어떻게 전했는지에 따라 해석된다


10) 대화의 제 10 계명

자아인식과 내적 갈등을 풀려는 자세가 결여된 사람은 다른 사람하고도 대화하기가 힘들다


2. 말 잘하는 사람들의 8가지 공통점

미국 CNN 방송 래리킹 쇼의 명 사회자 래리킹은 매일 매일의 일상생활을 하면서 사교적인 대화 또는 직업적인 대화에서 효과적으로 말 잘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8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회고한다

1) 우리에게 익숙한 주제라도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사물을 다른관점에서 바라본다

2) 폭 넓은 시야를 가지고 일상의 다양한 논점과 경험에 대해 생각하고 말한다.

3) 열정적으로 자신의 일을 설명한다

4) 언제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말하려 하지 않는다

5) 호기심이 많아서 좀더 알고싶은 일에 대해서는 '왜?'라는 질문을 던진다

6) 상대에 공감을 나타내고 상대의 입장이 되어 말할 줄 안다.

7) 유머감각이 있어 자신에 대한 농담도 꺼려 하지 않는다.

8) 말하는 데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다



반응형

'이미지관리 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관계의 기술  (0) 2013.06.03
토론의 기술  (1) 2013.05.21
설득의 기술  (0) 2013.05.20
경청의 기술  (0) 2013.05.09
대화  (0) 2013.05.09